발톱 무좀 원인
발톱 무좀은 미관상 좋지 않은 것뿐 아니라 염증이 진행되면 통증이 오고 발가락이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발톱 무좀은 백석균 및 호모균이 발톱에 침입해서 생기는 병으로써 발톱에 무좀이 생기면 색깔이 변색되고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노란색을 띠다가 나중에는 검은색으로까지 변색되기도 합니다.
발톱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수영장이나 공중목욕탕 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서 맨발로 이용하게 되면 발톱 무좀에 옮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 신은 신발에서도 발톱 무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는 양말의 습기와 신발내부가 통풍이 잘 되지 않아 발생되는 것으로 신발을 자주 세탁하고 습기가 차지않게 자주 햇빛에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염증에 효과가 좋은 천심련 알아보기!
발톱 무좀 증상
1. 발톱 색깔 변색
발톱이 희거나 진한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변색됩니다. 때로는 세로줄이 들어가기도 하며 띠처럼 노르스름해져서 발톱의 표면이나 뿌리부터 변색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2. 발톱이 부서지거나 갈라짐
발톱이 부풀어 오르면 발이 아파 신발을 제대로 신을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발가락 끝에 힘을 줄 수 없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기도 어려워집니다. 발톱 무좀이 진행되면서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때로는 발톱 밑이 물러질 수도 있습니다.
✅ 면역력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을 조심하세요!
✅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방법 알려드려요!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1. 발톱제거 수술
발톱 진균 감염이 심한 경우 발톱을 외과적으로 제거하거나 산으로 녹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레이저 치료
레이저를 사용하여 진균을 죽이고 발톱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이나 비용이 비싸고 보험 보상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3. 발톱무좀약
무좀약에는 세균을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식초관리
살균을 하는 성분을 갖고 있어 세균에 감염된 발톱 염증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물에타서 발을 담그고 몇 분간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발을 담그고 있는 시간은 10~15분 이내로 합니다.
5. 먹는 약
먹는 약으로는 향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성분이 우리 몸 속에서 손발톱에 도달하기까지 수일이 걸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보다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최대 3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6. 리스테린
리스테린은 티트리 성분을 갖고 있어 손발톱을 살균해주고 매끄럽게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7. 국소약물
경미한 감염일 경우 국소 약물 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경구 약물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8. 티트리움 오일
티트리움 오일은 세균을 잡아주고 발톱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발톱과 발톱 주변에 티트리움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를 통해 혈액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9. 아세트산
발톱 안쪽에 아세트산을 사용하여 발톱 깊숙이 침투된 세균을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균은 눈에 보이는 곳보다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10. 비타민 섭취
발톱 무좀 증상완화를 위해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A부터 B, E까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아연도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